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6 오후 02:05:4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 정치·경제·사회 지자체·공공기관 국방·안보 교육 건강·환경·안전 글로벌(외신) 문화·예술 연예·스포츠
뉴스 > 전체

검찰 정준양 전, 포스코회장 피의자 신분 소환

정 전회장 '국민.주주께 죄송'
한경돈 기자 / 입력 : 2015년 09월 03일 10시 40분
 검찰이 포스코 수사를 둘러싼 연이은 영장 기각으로 '무리한 수사'라는 비판을 받는 상황에서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67)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검찰이 지난 3월 수사를 시작한 후 5개월여 만이다. 검찰은 정 전 회장이 이 여러 의혹에 연루된 만큼 이날 소환 조사를 시작으로 여러 차례 불러 그동안 제기된 모든 의혹을 캐물을 방침이다.
 

정 전 회장은 3일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정장차림으로 출석해 "포스코를 아껴주시는 국민, 주주, 이해관계자 여러분께 이번 일로 심려와 걱정을 끼쳐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정 전 회장은 "계열사에 특혜 인수에 개입했나", "비자금이 정치권에 흘러갔다는 의혹에 대해 말해 달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라고 답한 뒤 조사실로 향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조상준)는 이날 정 전 회장을 불러 그간 제기된 의혹을 모두 물을 예정이다. 검찰이 그를 불러 조사하는 것은 포스코 수사를 시작한 지 반년 만이다.
 

그동안 검찰 수사는 진통의 연속이었다. 검찰은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64)에 대한 구속영장을 두 차례나 기각당하면서 체면을 구겼다. 포스코로부터 특혜 수주 의혹을 받았던 배성로 영남일보 회장(60)에 대한 구속영장 역시 한 차례 기각됐다. 검찰이 별다른 근거도 없이 '기업 흔들기'에 나서고 있다는 비판도 이어졌다.
 

검찰이 정 전 회장 소환 조사를 통해 가시적인 결과를 내놓지 못할 경우 야심 차게 추진했던 이번 수사는 별다른 성과 없이 마무리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는 검찰 수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것만으로도 유무형의 피해가 막심한데 실제 나온 수사결과물은 미미할 경우 검찰은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할 수밖에 없다.
 
 
검찰은 정 전 회장이 그의 지인들을 도와주고자 특혜에 개입했는지 살펴볼 계획이다. 먼저 정 전 회장은 성진지오텍 특혜 인수에 연루돼 수사 선상에 올라있다. 전정도 세화엠피 회장(57)은 성진지오텍 주식을 포스코에 매각하며 약 234억원의 부당차익을 얻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포스코는 전 회장에게 '경영권 프리미엄' 명목으로 신주인수권부사채(BWㆍ회사가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미리 약정된 가격에 따라 일정한 수의 신주 인수를 청구할 수 있는 권리가 포함된 채권)를 시가보다 약 350억원 비싸게 사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 전 회장이 이를 지시했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앞서 전 회장은 포스코 플랜텍 자금 횡령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상황이다.
 
 
아울러 정 전 회장이 배성로 회장이 대주주인 동양종합건설에 특혜를 줬는지도 수사대상이다. 정 전 회장이 현직일 당시 동양종건은 포스코로부터 총 2000억원대 공사를 따낸 바 있다.
 
 
검찰은 포스코와 동양종건이 거래하며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 과정에 정 전 회장이 연루됐는지 살펴볼 예정이다.
 
 
정 전 회장은 포스코와 슬래브 등 철강 중간재를 거래하는 협력업체 코스틸 관련 의혹에도 연루돼 있다. 검찰은 정 전 회장의 인척이 코스틸 고문으로 재직하며 4억원대의 고문료를 받은 점을 주목하고 있다. 이 업체에 특혜를 주고 대가성 금품을 받았는지 수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앞서 포착한 포스코 컴텍 관련 수상한 비자금 흐름도 정 전 회장에게 물을 예정이다. 검찰은 제철소 설비 보수업체 티엠테크가 포스코 컴텍과 거래하는 과정에서 비자금이 조성된 것으로 파악했다.
 
 

검찰은 2일 티엠테크를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티엠테크의 실소유주가 전 정권 실세와 가까운 점에 주목해 정 전 회장이 비자금 조성을 지시했는지, 이 돈이 정치권에 흘러갔는지 수사할 방침이다.
한경돈 기자 / 입력 : 2015년 09월 03일 10시 40분
- Copyrights ⓒ옴부즈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포토&동영상
가장 많이 본 뉴스
아고라
OM인물
회사소개 광고문의 제휴문의 기사제보 개인정보취급방침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모바일
상호: 옴부즈맨뉴스 / 주소: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덕산로 277번길 51-21 / 발행인: 김형오. 편집인: 김호중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형오
mail: ombudsmannews@gmail.com / Tel: (031)967-1114 / Fax : (031)967-1130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아51175 / 등록일2015-02-25
Copyright ⓒ 옴부즈맨뉴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