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6 오후 02:05:4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 정치·경제·사회 지자체·공공기관 국방·안보 교육 건강·환경·안전 글로벌(외신) 문화·예술 연예·스포츠
뉴스 > 전체

남.북 고위급협상 극적합의, 무박4일 44시간 협상 결과 6개항 합의

새벽 1시합의 2시발표, 새로운 남.북관계 효시 될듯
김광문 기자 / 입력 : 2015년 08월 25일 09시 22분
 지난4일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목함지뢰 도발과 서부전선 포격 도발로 최고조로 치달았던 한반도 전쟁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열린 남북 고위급 회담이 극적으로 타결되면서 6개항의 합의문이 발표됐다.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5일 새벽 2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남북 고위급 회담 타결 공동합의문을 발표했다.
 



남북 공동 합의문은 북측은 최근 군사분계선 비무장지대 남측지역에서 발생한 지뢰 폭발로 남측 군인들이 부상당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우리측은 25일 낮 12시를 기해 대북방송을 중단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남과 북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당국회담을 서울 또는 평양에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고 앞으로 여러 분야의 대화와 협상을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남과 북은 올해 추석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을 진행하고 앞으로 계속하기로 했고 이를 위한 적십자실무접촉을 9월초에 갖기로 했다. 남과 북은 다양한 분야에서 민간 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김관진 실장은 "금번 고위급 접촉을 통해 당면사태를 수습하고 도발에 대한 재발방지 및 관계 발전의 계기가 마련된 것은 다행스러운 일입니다”고 의미를 밝혔다.

 
 
김 실장은 “대화와 협력을 통해 신뢰를 형성함으로써 우리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남북 관계를 만들어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합니다. (이번 합의는) 북한이 긴장완화와 위기를 조성하면서 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을 요구한 데 대해 이를 거부하고 일관된 원칙을 유지한 결과입니다”라고 말했다.
 


김관진 실장은 남북 고위급 회담 타결 공동합의문 발표가 늦어진 이유에 대해 “근본적으로 금번 지뢰도발 등 일련 사건에 대해 우리는 북한이 주체가 되는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받아내길 원했다. 협상이 대단히 길어졌고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아 시간이 오래 걸렸다. 그러나 재발방지가 되지 않으면 도발사태 또 생기고 악순환 끊이지 않는다”며 “반면 북한이 원하는 것은 확성기 방송을 중단시키는 것이었다.
 


재발방지와 연계시켜서 ‘비정상적인 사태가 발생하지 않는 한’이라는 조건을 붙임으로써 함축성 있는 목표를 달성했다. 그래서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하지만 남북이 공동합의문을 이끌어내기까지 우여곡절이 많았다. 특히 북측은 타결 직전까지 도달한 시점에 대표가 평양을 방문하고 돌아온 뒤 강경한 입장으로 선회한 뒤 논의를 원점으로 돌렸던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은 24일 오후 3시30분부터 재개돼 날짜를 넘겨가며 이어진 남북 고위급 회담이 어느정도 의견 접근을 이루면서 합의문 문구 조정에 들어갔던 것으로 전해졌다.
 


북측 대표단은 24일 오후 1시쯤 남측 대표단에 정회를 요청하고 판문점 북측 지역으로 돌아갔으며, 4시간 30분 가량이 지난 오후 5시 30분쯤 다시 남측 대표단이 기다리고 있는 회담 장소로 돌아왔다.
 


북측 대표단은 이후 돌연 강경한 입장으로 선회해 협상을 다시 난항에 빠뜨리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4일간의 남.북고위급협상의 과정과 결과를 통해 이후 새로운 관점에서의 남.북관계의 효시가 될것이라고 볼 수 있다.
 
 
 


1. 남과 북은 남북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당국 회담을 서울 또는 평양에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한다.

2. 북측은 최근 군사분계선 비무장지대 남측 지역에서 발생한 지뢰폭발로 남측 군인들이 부상을 당한 것에 대하여 유감을 표명한다.

3. 남측은 비정상적인 사태가 발생하지 않는 한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모든 확성기 방송을 8월25일 12시부터 중단한다.

4. 북측은 준전시상태를 해제한다.

5. 올해 추석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을 진행하고 앞으로도 계속하기로 했으며, 9월 초 이를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한다.

6. 다양한 분야에서 민간교류를 활성화한다.
 
김광문 기자 / 입력 : 2015년 08월 25일 09시 22분
- Copyrights ⓒ옴부즈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포토&동영상
가장 많이 본 뉴스
아고라
OM인물
회사소개 광고문의 제휴문의 기사제보 개인정보취급방침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모바일
상호: 옴부즈맨뉴스 / 주소: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덕산로 277번길 51-21 / 발행인: 김형오. 편집인: 김호중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형오
mail: ombudsmannews@gmail.com / Tel: (031)967-1114 / Fax : (031)967-1130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아51175 / 등록일2015-02-25
Copyright ⓒ 옴부즈맨뉴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