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9 오후 12:54:1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 정치·경제·사회 지자체·공공기관 국방·안보 교육 건강·환경·안전 글로벌(외신) 문화·예술 연예·스포츠
뉴스 > 전체

강남구 ‘서울시 비방’ 댓글팀 가동, 신현희 구청장 모르고 있었을까?

“서울시는 X판…제정신 아냐” “시장님, 구청장에게 배워라”
강영식 기자 / 입력 : 2015년 12월 08일 08시 47분

▲ 강남구 청사


[서울, 옴부즈맨뉴스] 강영식 기자 = 강남구청 공무원들이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서울시를 비방하고 강남구를 지지하는 댓글을 조직적으로 작성해온 정황이 포착됐다.
지난 2월 강남구가 신설한 도시선진화담당관 산하 시민의식선진화팀 소속 공무원들이 ‘댓글부대’ 역할을 한 정황이 드러난 것이다.
경향신문이 7일 새정치민주연합 여선웅 강남구의원과 함께 추적에 나선 결과 지난 10~11월 강남구 시민의식선진화팀 팀장 이모씨(6급) 등이 네이버에 올라온 기사에 최소 200여개의 댓글을 단 것으로 확인됐다.
이씨는 아이디 ‘jw28****’로 11월30일 ‘“수서 행복주택 백지화” 강남구 또다시 철회 요청’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기사에 “서울시가 제정신이 아닌 것 같다. 그껏 44세대 행복주택을 위해 노른자 땅에 지어야 하는지 되묻고 싶다”는 댓글을 달았다.
서울시와 강남구는 구룡마을, 한국전력 부지 개발, 제2시민청 건립에 이어 수서 행복주택 건설까지 사사건건 갈등을 빚고 있다. 최근 강남구는 서울시가 수서동 727번지에 행복주택 44가구 건립을 강행하자 “무분별한 계획으로 백지화돼야 한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이씨는 10월14일 ‘신연희 서울 강남구청장 “내년 총선 출마 안 한다”’는 기사에는 “구청장님의 진심이 묻어나는 말씀”이라며 칭송했다.
유사한 제목의 다른 기사에는 “말로만 소통, 소통 하시는 서울시장님. 강남구청장에게 많이 배우시고, 강남구민에게 사과 하셔야겠어요”라는 댓글을 달았다.
이씨가 지난 두 달간 네이버에 단 댓글은 확인된 것만 60개에 달한다. 댓글이 작성된 시점은 대부분 평일 업무시간 중이었다. ‘윗선’ 지시를 의심케 하는 대목이다.

시민의식선진화팀 팀원 k모씨는 11월25일 ‘강남구청 공무원 서울시의회 욕설 안 해…갈등 비화’ 기사에 “참으로 서울시 개판이로다. (중략) 자식들 보기에 부끄럽지 않냐?”고 비난 댓글을 달았다.
다른 팀원 H모씨는 같은 기사에 “아니, (시)의원들 지들이 녹취록에서 욕했다는 게 들어났는디(드러났는데) (중략) 정말 싸 보인다. 쯧쯧”이라고 댓글을 썼다.

이씨는 이날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개인 의지로 혼자 달았다”면서 “휴대폰 등을 사용해서 한 것으로 위에 보고한 사실도 없다”고 밝혔다.
지방공무원법에 따라 공무원은 특정 정당 또는 특정인을 지지하거나 반대하는 정치운동을 할 수 없다. 서울시나 시의회를 원색적으로 비난했기 때문에 형법상 모욕죄나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처벌받을 수도 있다.

강남구에 사는 한 시민은 “무슨 일 하길래…사무실도 ‘따로’ 신분을 감추고 인터넷에 서울시와 서울시의회를 비방하는 댓글을 조직적으로 게시했을까? 서울시에서 승승장구한 관료출신 신현희 구청장이 이 사실을 몰랐을까? 총선과 대선에 야망이 있어서일까? 아니면 차기 서울시장을 넘보고 있어서 일까?” 라는 추측성 발언을 쏟아 내기도 했다.

구룡마을에 산다는 한 시민은 “정신 나간 구청장, 국정원에서 배웠나, 과잉충성의 극치”라는 말로 비판을 하며 “누가 낸 세금인데 이런 짓을 하는지 모르겠다”며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다.

강영식 ombudsmannews@gmail.com

강영식 기자 / 입력 : 2015년 12월 08일 08시 47분
- Copyrights ⓒ옴부즈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포토&동영상
가장 많이 본 뉴스
아고라
OM인물
회사소개 광고문의 제휴문의 기사제보 개인정보취급방침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모바일
상호: 옴부즈맨뉴스 / 주소: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덕산로 277번길 51-21 / 발행인: 김형오. 편집인: 김호중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형오
mail: ombudsmannews@gmail.com / Tel: (031)967-1114 / Fax : (031)967-1130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아51175 / 등록일2015-02-25
Copyright ⓒ 옴부즈맨뉴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