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0-06-04 오후 06:40:3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 정치·경제·사회 지자체·공공기관 국방·안보 교육 건강·환경·안전 글로벌(외신) 문화·예술 연예·스포츠
뉴스 > 정치·경제·사회

법원, 최경환측이 낸 `MBC 신라젠 의혹 방송금지 가처분` 기각


옴부즈맨 기자 / ombudsmannews@gmail.com입력 : 2020년 05월 15일 22시 55분
↑↑ 서울서부지방법원(사진 = OM뉴스)
ⓒ 옴부즈맨뉴스

[서울, 옴부즈맨뉴스] 김몽수 취재본부장 = 서울서부지법 민사21부는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가 MBC를 상대로 낸 방송금지가처분 신청을 이달 13일 기각했다고 15일 밝혔다.

MBC는 지난달 1일 '2014년 기획재정부 장관이던 최 부총리가 신라젠 전환사채에 5억원, 그의 주변 인물이 60억원을 투자했다'는 신라젠 전 대주주 이철 씨의 주장을 보도했다.

최 전 부총리 측은 "신라젠 전환사채를 매입하거나 매입하려 한 사실이 없었다. MBC는 악의적으로 전문진술(傳聞陳述·다른 사람에게서 들은 내용을 말한 것)에 불과한 진술에만 근거해 보도함으로써 인격권과 성명권을 침해하고 명예를 훼손했다"며 보도 내용 삭제와 관련 보도 금지를 요청하는 방송금지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재판부는 MBC 보도에 대해 "이철 씨가 '당시 신라젠 사장 곽모씨로부터 들었다'며 의혹을 제기한다는 취지를 명시했고, 전환사채 매입자 명단에서 채권자의 이름이 확인되지 않는다는 신라젠 측 진술과 이러한 의혹이 사실무근이라는 채권자의 입장을 함께 보도했다"며 "악의적이라거나 상당성을 잃은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보았다.

그러면서 "신라젠 측의 부인 취지 진술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신빙성이 떨어지는 이철 측의 전문진술에 의존해 이 사건 보도를 한 것으로 보이나, 현재까지 제출된 자료들만으로는 위 의혹이 진실이 아니라는 점이 충분히 소명됐다고 보기 어렵다" 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채권자가 주장하는 사정 및 제출한 자료들만으로는 사건 신청의 피보전권리 및 보전의 필요성에 대한 소명이 부족하다"며 최 전 부총리의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다.
옴부즈맨 기자 / ombudsmannews@gmail.com입력 : 2020년 05월 15일 22시 55분
- Copyrights ⓒ옴부즈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포토&동영상
가장 많이 본 뉴스
아고라
OM인물
회사소개 광고문의 제휴문의 기사제보 개인정보취급방침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모바일
상호: 옴부즈맨뉴스 / 주소: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덕산로 277번길 51-21 / 발행인: 김영애. 편집인: 김호중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영애
mail: ombudsmannews@gmail.com / Tel: (031)967-1114 / Fax : (031)967-1130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아51175 / 등록일2015-02-25
Copyright ⓒ 옴부즈맨뉴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