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9 오후 06:22:5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 정치·경제·사회 지자체·공공기관 국방·안보 교육 건강·환경·안전 글로벌(외신) 문화·예술 연예·스포츠
뉴스 > 전체

[논평] 진정한 광복은 통일과 일제청산에서부터..


편집국 기자 / 입력 : 2015년 08월 24일 20시 55분
광복70주년이 요란하게 지나갔다. 지금도 각종 축제로 전국이 떠들썩하다. 북한도 일본 패망 일을 여느 때보다 큰 관심을 갖는 것 같다. 1945년 8월 15일은 진정한 광복이고, 해방인지 한 번쯤 생각해 볼 일이다.
 

일본이 36년간 식민했고, 국가 이양을 전제로 미국이 3년간 통치했다. 결국 39년간 우리는 주권을 상실한 채 반쪽짜리 정부를 수립해야 했다. 일본은 아직도 위안부 침탈을 항복하지 않고 있다. 아직도 국내에서는 일제의 앞잡이였던 사람들과 그의 후손들이 부끄러웠던 과거를 인정하지 않을 뿐 아니라 반성은커녕 호의호식하며 국가의 주요 권부를 장악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민족에게 진정한 광복과 해방은 아직 오지 않았다. 진정한 광복이란 밖으로부터는 문물과 위안부 등 문화. 정신을 침탈한 일제의 항복이고, 안으로는 남북통일과 친일파 청산이다. 이 과업이 어떤 행태로든지 성취되었을 때 우리는 비로소 광복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일본과의 전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남북통일도 미완성의 과제다. 70년 동안 찜찜한 실타래가 있다면 그것은 친일파 청산이다.
이제 와서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친일파를 청산할 수 있을까? 쉽지가 않다.
그러나 민족의 화합과 국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선 꼭 넘어야할 산이다. 우리 사회에서 가장 먼저 풀어야 하고, 가장 비중 있게 다루어야 할 명제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혜안이 없어 답답하다. 최근 야당의 모 국회의원이 “선친이 친일파였다”며 국민 앞에 유감을 표한바 있다. 대단한 용기이고 고뇌에 찬 결단이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용기와 결단이 필요하다.
 


친일파 청산은 워낙 예민하고, 첨예하게 국민감정이 대립되고 있기에 섣불리 청산의 안을 내기란 쉽지 않다. 그렇다고 마냥 이렇게 어물쩍하게 넘어 갈 수도 없고, 후손들에게 무책임한 유업을 남겨주어서도 안 된다. 무슨 묘안이 없을까? 필자는 우선 친일파의 범위를 규정하는 것에 국민적 담론을 거쳐 함의를 도출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먹고 살고, 출세하기 위해 총독부의 지침을 따르고 명예와 부를 가졌다는 것만으로 친일파라고 규정지은 것이 과연 옳은지 생각해 볼 일이다.
 

우리는 지금까지 친일파의 범위를 너무 확대 해석해 놓았다. 그들이 명예와 권력과 부를 성취하는 과정에서 또는 그 지위를 이용하여 우리 민족에게 아픔과 고통을 준 사람들을 친일파로 규정하자는 것이 필자의 주장이다. 청산에 있어서는 정말 인정하기 어렵겠지만 본인이나 그의 후손들이 유감을 표하고 국민에게 이해를 구하는 것으로, 국민이 이를 너그럽게 수용하는 것으로 청산에 의미를 두었으면 한다. 이 함의에 대한 실천은 국민으로부터 친일 조명을 받고 있는 위정자들이 국민화합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솔선수범 하여야 한다. 이러한 청산만이라도 하고 지나가자.
 


지난 8.15 광복절에 박근혜 대통령의 장엄한 축사가 있었다. 박대통령조차 필자의 제안에 자유로울 수 없는 처지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제 중국의 전승절 기념식에 우리 대통령이 참가한다고 한다. 큰 차원의 외교를 위해 참가한다는 명분은 이해하나 그 이전에 선친의 친일행적을 인정하고, 국민적 유감을 천명하며, 정중히 국민의 이해를 구하는 것이 순서가 아닐까 싶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적어도 독립군과 중국군의 적군으로 활동을 했던 일본군인 이었다. 아이러니하다. 그 전쟁의 승리를 자축하는 자리에 적장의 딸이 참가하는 것이다. 이것저것 접어두고 국가의 이익을 위해 모처럼 찾아 온 외교의 기회를 놓이지 않겠다는 일국의 대통령으로서의 결단은 이해가 되나 이 참에 국민 앞에 친일청산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해 주었으면 한다.
 

ombudsmannews@gmail.com 발행인 호미 김형오
편집국 기자 / 입력 : 2015년 08월 24일 20시 55분
- Copyrights ⓒ옴부즈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포토&동영상
가장 많이 본 뉴스
아고라
OM인물
회사소개 광고문의 제휴문의 기사제보 개인정보취급방침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모바일
상호: 옴부즈맨뉴스 / 주소: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덕산로 277번길 51-21 / 발행인: 김형오. 편집인: 김호중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형오
mail: ombudsmannews@gmail.com / Tel: (031)967-1114 / Fax : (031)967-1130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아51175 / 등록일2015-02-25
Copyright ⓒ 옴부즈맨뉴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