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지자체·공공기관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원희룡 국토부장관, 고양 일산신도시 방문...`1기 신도시 주민 목소리 청취`
이동환 고양시장 "특별법에 발맞춰 시민들이 원하는 재건축 추진할 것"
2023년 03월 22일 [옴부즈맨뉴스]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1일 오후 일산신도시에 위치한 노후 아파트를 방문해 노후 계획도시 현장을 방문했다.(사진 = OM뉴스)
ⓒ 옴부즈맨뉴스

[고양, 옴부즈맨뉴스] 이정행 취재본부장 = 신청사 이전발표 등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국민의힘 소속의 이동환 고양시장을 격려하기 위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1일 고양시를 전격 방문했다.

또 한편,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은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주요내용에 따라 1기 신도시를 비롯한 노후계획도시 주민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현안을 챙기기 위한 목적도 있어 두 마리 토끼를 잡은 행보를 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번 원 장관의 고양시 방문은 이동환 시장의 요청으로 이루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대선 때부터 윤석열 캠프 정책실(실장 원희룡)에서 함께 일을 한 인연이 있고, 고양시 시장공천에 이르는 과정에서 깊은 신뢰가 쌓였다는 정가의 후문도 있기 때문이다.

원 장관은 이동환 고양특례시장과 함께 일산신도시, 능곡, 원당 등 노후계획도시 현장을 점검했다.

일산신도시는 수도권 주거기능 분담을 위해 건설된 1기 신도시 가운데 하나로 1992년 조성됐다. 일산신도시는 여느 1차 신도시와 마찬가지로 30년이 지나 기반시설 노후화로 인해 배관부식, 주차, 층간소음 등 주민불편이 증폭되고, 도시기능이 아직도 하숙도시에 머무르고 있어 자족시설이 턱없이 부족하다.

이번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안의 '택지조성 사업 완료 이후 20년 이상이 지난 100만㎡이상 택지'를 기준으로 하면 일산신도시 뿐만 아니라 화정지구, 능곡지구(샘터·햇빛마을)까지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시는 예상하고 있다.

원 장관은 이날 이 시장과 함께 일산신도시 아파트 밀집지역인 백송, 강촌, 백마, 후곡, 문촌, 강선마을을 직접 걸어 다니며 노후계획도시 현장을 살폈다.

도보 점검 이후에는 일산서구청에서 고양시 주민들과 노후계획도시 정비에 대한 간담회를 가졌다. 주민들은 노후계획도시 정비 특별법으로 재건축 안전진단 완화, 용적률 상향 등 재건축 사업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기대하는 한편, 사업추진 순서, 이주대책, 공공기여로 인한 사업성 저하 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냈다.

원 장관은 "정부는 노후계획도시 주민들의 주거여건 개선을 위해 특별법을 마련하고 있다"며 "자족기능, 기반시설 확충 등이 전제된 특별법의 특별정비구역에서는 각종 규제완화를 통해 기존 법률보다 원활한 사업추진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간담회를 마친 원 장관은 GTX-A 킨텍스역 공사현장, 대화역 광역버스정류장도 방문해 수도권 광역 교통망 구축 상황과 출퇴근 여건에 대해 점검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A는 파주운정~화성동탄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오는 2024년 12월 운정~서울역 구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이에 앞서 2024년 초에는 수서~동탄 구간을 개통할 예정이다. 고양시를 지나는 운정~서울역 구간은 현재 공정률이 50.7% 이다.

원 장관은 "수도권 광역 출퇴근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GTX-A 조기 개통에 힘쓰겠다"면서 "이번 현장 방문을 통해 주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었다. 노후계획도시 정비에 대한 정책 지원과 보완 대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정부는 특별법 제정 이후 차질없는 법률 시행이 가능하도록 시행령과 기본방침 주요내용도 민관합동 TF와 연구용역을 통해 속도감 있게 검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어서 이동환 시장은 "이번 원 장관의 고양시 방문은 노후도시정비를 기대하는 시민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며 "고양시는 국토부의 특별법 발의에 발맞춰 '일산신도시 재건축 사전컨설팅 용역' 대상단지 공모를 3월 중 시작해 주민들이 원하는 정비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옴부즈맨 기자  ombudsmannews@gmail.com
“”
- Copyrights ⓒ옴부즈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옴부즈맨뉴스 기사목록  |  기사제공 :